WAS2010. 11. 12. 15:27

이슈 내용 : WebLogic 서버를 실시간으로 운영 상태를 체크할 때 최초 모듈 생성 및 배포시 정상적으로 서버 구동 및 DB connection에 이상이 없지만... 시간이 지날 수록 WebLogic에서 커넥션 풀에 대한 자원 해제가 원할 하지 않아 Connection 이 끊어지는 사태가 발생 할 수 있다. 그래서 Connection pool을 설정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 하겠다.

1) Services > JDBC > Connection Pools > XXXX Connection Pool 이라는 이름 이 있으면 선택.
2) 설정 Tap 에서 Connections 메뉴 선택.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면 아래와 같이 설정한다.
Maximun Capcity : 15 (기본 15개 - 최대 Connection 갯수를 입력 한다.) ==> 원하는 만큼 확장 필자는 30으로 함;
StatementCache Size : 10 (기본 10개 - SQL 쿼리문에 대한 cache size를 선택 한다.) ==> 20 (2배 줌)


3) 아래의 설정이 끝나면 Advaced Options 메뉴 보기를 클릭.
아래와 같은 체크 체크박스를 볼 수 있다. 2가지 옵션의 기본 값은 체크가 안된 상태이다.

- Enable Connection Leak Profiling : 구글링하며 본 내용인즉 웹로직 서버의 GC가 돌면서 운휴 커낵션을 자동해제 해주어야 하는데 안그럴 경우가 있다고 한다. 그래서 Profiling 기능을 설정하면 웹로직 서버에서 동작하지 않는 connection을 찾아 자동으로 해제 해준다고 한다.

- Test Reserved Connection : DB 서버로 테스트 쿼리를 날림.





위와 같이 설정이 완료되면 심한 과부하가 아닌 이상 DB서버와의 connection이 죽을 일은 없을 것 같다 -_-
Posted by Tiwaz